참여연대는 1994년부터 조직 내 비리와 불법을 제보한 공익제보자들을 보호하는 법률 제·개정 운동과 공익제보자 지원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부터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공익제보자 응원 편지쓰기 캠페인을 해오고 있는데요, 매년 수백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여러 불이익에 힘들어하는 공익제보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2025년 편지쓰기 캠페인은 박정훈 님,이현정(가명)님, 백해룡 님 세 분의 공익제보자들을 위해 진행합니다. 여러분의 손편지로 세상을 바꾸는 공익제보자에게 연대의 마음을 전해보세요. :)
[참여방법]
1. 키트 신청하기
아래 링크를 통해 편지쓰기 키트(엽서 3장, 안내지, 회신용 봉투)를 신청합니다.
키트는 매주 1회 일반 우편으로 일괄 발송되며 발송시 안내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신청링크 -> tally.so/r/xXX9PE
2. 키트가 도착하면
STEP1. 안내지에 담긴 공익제보자의 사연을 읽습니다.
STEP2. 공익제보자 3인에게 편지를 씁니다.
최소 2줄 이상,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작성 부탁드립니다. :)
STEP3. 작성한 편지를 사진으로 찍어 캠페인즈 응원 페이지에 인증샷을 올립니다
인증샷 올리러 가기 -> campaigns.do/campaigns/363
STEP4. 메일로 받으신 '비대면 자원봉사활동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담당자에게 보냅니다.
결과보고서를 꼬옥 보내주셔야 봉사시간 부여가 가능합니다!
메일 보내실 곳 -> we@pspd.org
STEP5. 우표가 부착된 회신용 봉투에 작성한 엽서 3장을 담아 참여연대로 보냅니다.
엽서 보내실 곳 ->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9길 16, 참여연대 4층
★ 청소년의 경우 학기 중 평일에는 자원봉사 시간 부여가 불가합니다. 학기 중에는 주말 봉사로 신청해 주세요.
★ 자원봉사는 1인 1회(2시간)만 가능합니다.